미국 전기차 쑥밭 vs 중국 전기차 승승장구

2023. 5. 27. 20:41ISSUE KEYWORD

반응형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 중 테슬라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파산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차 제조업체이며, 규모와 운영 효율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반면, 리비안, 루시드, 피스커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테슬라와 같은 규모나 운영 효율성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경기 침체로 인해 전기차 판매가 감소하고 있어 이러한 회사들은 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에퀴티스 리서치의 애널리스트들은 리비안, 루시드, 피스커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파산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테슬라와 같은 가격을 책정할 수 없고, 규모도 작기 때문에 생산 비용이 높습니다. 또한, 경기 침체로 인해 전기차 판매가 감소하고 있어 이러한 회사들은 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폐 가능성이 거의 확실한 니콜라는 미국 애리조나주에 본사를 둔 전기차 및 수소 연료 전지 트럭 제조업체입니다. 니콜라는 2015년 설립되었으며, 2020년 나스닥에 상장했습니다. 니콜라는 수소 연료 전지 트럭인 니콜라 2와 전기 트럭인 니콜라 트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니콜라 2는 1회 충전으로 최대 750마일(1,200km)을 주행할 수 있으며, 니콜라 트레는 1회 충전으로 최대 500마일(800km)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니콜라는 2022년 3월부터 니콜라 트레의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니콜라는 2023년부터 니콜라 2의 생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니콜라는 2025년까지 연간 10만대의 트럭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니콜라는 사기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2020년 9월, 힌덴버그 리서치라는 투자 조사 회사는 니콜라가 기술을 과장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힌덴버그 리서치는 니콜라가 수소 연료 전지 트럭을 테스트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니콜라는 힌덴버그 리서치의 주장을 부인했지만, 주가는 급락했습니다. 대표는 사기로 구속된 상태이며 다른 경영진 역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1달러 미만이지만 오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니콜라는 사기 논란에도 불구하고 트럭 생산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니콜라는 2023년부터 니콜라 2의 생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니콜라는 2025년까지 연간 10만대의 트럭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제대로 운영되는 곳은 테슬라 1곳 뿐입니다. 테슬라는 규모와 운영 효율성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위협에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테슬라도 경기 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판매량을 늘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계획입니다.

 

 

미국이 전기차에서 제대로 실패하는 것과 달리 중국은 세계시장에서 약진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는 2010년대 초반에 시작된 이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중국의 전기차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이며,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는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브랜드로는 BYD, NIO, XPeng, Li Auto 등이 있습니다. BYD는 중국에서 가장 큰 전기차 제조업체이며, NIO, XPeng, Li Auto는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한 신생 전기차 제조업체입니다. BYD는 1995년에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광저우에 있습니다. BYD는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 다양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BYD의 주요 차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차: e1, e2, e3, e5, e6, Tang, Han, Qin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Qin Plus PHEV, Song Plus PHEV, Song Pro PHEV, Tang DM-i, Han DM-i
연료전지 자동차: Qin Fuel Cell
BYD의 전기차는 뛰어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으로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BYD는 전기차 배터리와 전기 모터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BYD의 전기차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되고 있습니다.BYD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기차 렌탈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YD는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BYD는 2021년에 60만여대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2022년에는 80만여대의 전기차를 판매하였으며 23년 드디어 글로벌 1위 판매업체가 되었습니다. BYD는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NIO는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상하이에 있습니다. NIO는 ES8, ES6, EC6, ET7, ET5 등 다양한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NIO의 전기차는 뛰어난 기술력과 디자인으로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NIO의 전기차는 전기차 배터리, 전기 모터, 자율주행 기술 등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NIO의 전기차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편안한 승차감으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NIO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기차 렌탈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IO는 중국의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NIO는 2021년에 9만여대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2022년에는 15만여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NIO는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는 뛰어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으로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BYD는 전기차 배터리와 전기 모터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NIO, XPeng, Li Auto는 고급 전기차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Li Auto는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로, 2015년 7월에 설립되었습니다. Li Auto는 2020년 7월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중국에서 니오자동차를 이어 두 번째로 나스닥에 상장한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입니다. Li Auto의 창시자는 리샹(李想)입니다.Li Auto의 첫 번째 모델은 2019년 11월에 출시된 리원(Li ONE)입니다. 리원은 7인승 SUV로, 전기차와 가솔린 엔진을 결합한 레인지 익스텐디드 전기차(REEV)입니다. 리원은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0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가솔린 엔진을 사용할 경우 최대 1,500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Li Auto는 2022년 3월에 두 번째 모델인 L9를 출시했습니다. L9는 7인승 SUV로, 리원보다 더 많은 기능과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L9는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3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가솔린 엔진을 사용할 경우 최대 1,800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Li Auto는 중국의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Li Auto는 2021년에 9만여대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2022년에는 15만여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i Auto는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XPeng은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로, 2014년 4월에 설립되었습니다. XPeng은 2020년 9월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중국에서 니오자동차와 리오토에 이어 세 번째로 나스닥에 상장한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입니다. XPeng의 창시자는 허하이펑(何小鵬)입니다.

 

 


XPeng의 첫 번째 모델은 2019년 9월에 출시된 P7입니다. P7은 4도어 세단으로, 한 번 충전으로 최대 706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P7은 자율주행 기술인 XPILOT을 탑재하고 있으며,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능을 제공합니다.XPeng은 2022년 3월에 두 번째 모델인 P5를 출시했습니다. P5는 5도어 세단으로, 한 번 충전으로 최대 6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P5는 P7과 같은 자율주행 기술인 XPILOT을 탑재하고 있으며,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능을 제공합니다. XPeng은 중국의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XPeng은 2021년에 4만여대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2022년에는 9만여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XPeng은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기차만 생산하는 메이커가 아닌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지리자동차가 있는데 Geely Auto Corporation의 약자로, 중국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지리자동차는 1986년에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중국 浙江省 허베이시 헝양시에 있습니다. 지리자동차는 중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1위, 세계 시장에서 10위권에 듭니다.

지리자동차는 승용차, SUV, 트럭, 버스 등 다양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리자동차의 대표적인 모델로는 Geely Emgrand, Geely Boyue, Geely Haoyue, Geely Atlas, Geely Coolray 등이 있습니다. 지리자동차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 세계 시장에서도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리자동차는 2010년부터 볼보자동차의 지분을 인수하여 볼보자동차의 최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지리자동차는 볼보자동차의 기술을 활용하여 자사의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볼보자동차는 지리자동차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지리자동차는 중국의 자동차 산업을 이끌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지리자동차는 뛰어난 기술력과 품질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세계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