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7. 20:47ㆍISSUE KEYWORD
전기차 화재의 원인 및 충전방법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화재 위험이 낮지만, 여전히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충돌, 과충전, 과방전, 열폭주, 제조 결함 등입니다. 전기차가 충돌할 경우 배터리 셀이 손상되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충전이나 과방전도 배터리 셀을 손상시켜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열폭주는 배터리 셀이 과열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화재와 폭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제조 결함도 전기차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진압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전기차의 배터리는 내연기관차의 배터리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를 저장하고 있어, 화재가 매우 빠르게 번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의 배터리는 물에 취약하기 때문에, 물로 진압하면 화재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1.충전 전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여 과충전이나 과방전을 방지합니다.
2.전기차를 충전할 때는 전용 충전기를 사용합니다.
3.전기차를 장시간 주차할 때는 배터리 충전량을 50~80%로 유지합니다.
4. 전기차가 충전 중일 때는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충전기 주변에 불을 피우거나 뜨거운 물체를 가까이 두지 않습니다.
5. 전기차가 충전 중일 때는 충전기 주변에서 장시간 머물지 않습니다.
6.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즉시 차량에서 탈출하고, 119에 신고합니다.
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화재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전기차 화재 발생건수 연도별 도표
내연기관 차량 화재 연도별 도표
현재 전국 소방서엔 44개뿐 빠른 보급이 필요할 때
양우코퍼레이션은 차량 이동 없이 수조를 설치할 수 있는 ‘전기차 화재 수조’를 선보였습니다. 이 수조는 본체, 에어블로워, 이동 캐리어로 구성됩니다. 수조 바깥에 있는 물 인입구에 소방호스를 연결해 튜브 자체에 물을 가득 채운 뒤 수조 안쪽 방수 밸브를 열어 수조 내부로 물을 방수하는 방식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냉각ㆍ방전시킵니다.특히 이 수조는 프레임이 지형에 압착하는 형태로 물을 가두는 특허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경사진 도로 등의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수조 바닥이 없어 차량을 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에어블로워를 사용하면 튜브를 1분 만에 전개할 수 있습니다. 튜브 형태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부피를 줄여 펌프차에 적재할 수도 있습니다.양우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전기차 화재는 일반 내연기관차와 달리 열폭주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칫 폭발로 소방관들이 다칠 수 있다”면서 “이 수조를 이용하면 현장에 근접하지 않고도 불을 끌 수 있고 최대 80㎝까지 수위가 유지돼 배터리 위치가 높은 전기화물차까지 진화가 가능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수조는 전기차 화재 진화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양우코퍼레이션은 이 수조를 전국의 소방서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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