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23. 22:08ㆍData Planet (Earth) Story
세계적인 업체들은 미국,프랑스,러시아,일본,중국에 집중 우리 나라는 6번째 도전중
심해잠수정은 깊은 바다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잠수정입니다. 심해잠수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압력 저항: 심해잠수정은 깊은 바다의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심해잠수정은 강력한 구조와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추진력: 심해잠수정은 수중에서 이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심해잠수정은 프로펠러, 로터 또는 스크류와 같은 추진 장치를 사용합니다.
제어: 심해잠수정은 수중에서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심해잠수정에는 조종석, 엔진 제어 장치 및 기타 제어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생명 유지 시스템: 심해잠수정은 승무원에게 생명 유지 시스템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심해잠수정에는 산소, 공기, 음식 및 물과 같은 생명 유지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탐사 장비: 심해잠수정은 탐사를 수행하기 위한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심해잠수정에는 카메라, 조명, 탐침 및 기타 탐사 장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심해잠수정은 매우 복잡하고 비싼 장비입니다. 그러나 심해잠수정은 깊은 바다의 연구, 탐사 및 작업에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우주선을 만드는데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지만 심해잠수정을 만드는데에도 그보다 많은 기술력과 자본이 필요합니다.
심해 잠수정은 매우 복잡하고 비싼 장비이기 때문에 심해 잠수정을 제작할 수 있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심해 잠수정 제작 회사로는 다음과 같은 회사가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2020년 심해유인탐사를 시작한다는 목표하에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은 보유국은 아닙니다. 2006년 해미래라는 무인잠수정이 6000미터 탐사를 하였으나 관심도에 비해 개발이 더디게 진척되고 있어 2023년까지도 계획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신 무인잠수정 분야에서는 많은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세계 빅 5의 잠수정과 기술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의 우즈홀 연구소의 앨빈 & 제이II : 앨빈은 유인잠수정으로 4500미터까지 잠수가 가능하며 무인잠수정인 제이슨 II는 6500미터까지 잠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11000미터를 탐사할 수 있는 원격조정 무인 탐사선인 네레우스, 5000미터 탐사용 무인 무선 탐사선 아베등이 우즈홀 연구소의 주요 기체입니다. 앨빈은 40년 동안 4천회 이상 잠수하였으며 개선된 버젼으로 6500미터까지 탐사가 가능합니다.
일본의 해양연구개발기구가 1989년 제작한 신카이 6500은 최대 수심 잠수 기록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중국의 자오룽이 2012년 6월 28일 7,062미터를 잠수하면서 신기록을 깼습니다.
프랑스의 국립해양개발 연구소의 노틸 . 해저 2만리의 노틸러스호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으며 10시간 잠수가 가능하며 5시간 탐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컬러 카메라와 플래시가 달려있어 심해의 영상을 많이 수집한 기체입니다.
러시아 시르쇼프 해양연구소 '미르'는 최대 6천미터 잠수가 가능한 잠수정으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1997년 타이타닉 촬영을 했던 잠수정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심해 잠수정뿐만 아니라 해양 탐사 및 작업에 사용되는 다양한 장비도 제작합니다.
이번에 사고가 난 타이탄은 미국의 오션게이트 익스페디션에서 제작한 심해 잠수정입니다. OceanGate Expeditions는 2016년에 설립된 회사로, 심해 탐사를 위한 탐사선과 탐사 장비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OceanGate Expeditions는 전 세계적으로 약 1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아시아 등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OceanGate Expeditions는 심해 탐사를 위한 탐사선인 DeepSe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DeepSee는 최대 6,000미터의 수심까지 잠수할 수 있으며, 승무원 3명을 태울 수 있습니다. DeepSee는 탐사, 작업, 구조 작업 등에 사용됩니다.
OceanGate Expeditions는 심해 탐사를 위한 다양한 탐사 장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탐사 장비로는 카메라, 조명, 탐침, 로봇 등이 있습니다. OceanGate Expeditions는 탐사 장비를 과학자, 기업, 정부 기관 등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고는 예견되어 있었다
오션게이트의 전 운영책임자였던 데이비드 로크리지는 품질 관리 보고서를 제출하던 중 상층부에 대한 혹독한 품질문제를 제기했다가 해고된 적이 있습니다. 탄소 섬유로 만든 선체 및 시스템에 대해 4천미터 이하의 수심에 대응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탄소섬유 복합재료는 강철보다 강하고 가볍기 때문에 부력을 얻을 수 있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갑자기 파손될 수 있다고 합니다. 로크리지가 쓴 선체는 스펜서 컴포지트사가 만든 것으로 잠수함용 탄소섬유 선체를 만드는 유일한 업체입니다. 또한 록히드마틴은 안전한 제품을 위해 비파괴검사를 권고했는데 로크리지는 검사가 불가능하며 음향센서를 통해 탄소섬유가 분해되는 소리를 듣고 하강 전 안전하게 멈추고 상승을 할 수 있어야 되는데 폭발이 있기전 겨우 몇 초 정도의 시간밖에 주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로크리지 해임후 회사는 타이탄이 미국선급협회(ABC) 및 유사단체로부터 인증을 받지 않은 이유를 발표했습니다. 선박의 기계적 문제보다 운전자의 실수가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주장하에 선급 심사를 거부하였으며 오션게이트에는 노련한 잠수정 운전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었습니다.
타이탄은 바하마에서 4000미터 잠수를 하는 등 안전성 테스트를 해왔으나 이번 사고로 인해 로크리지의 우려가 맞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타이탄은 2020년부터 21년까지 워싱턴 주에 있는 일렉트로 임팩트와 자니키 인더스트리즈에 의해 수리된 수 2021년 후반 타이타닉에 접근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오션게이트 공식 홈페이지는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오션게이트 공식 홈페이지
https://oceangateexpeditions.com/
오션게이트 익스페디션 공식 유튜브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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