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가 만든 온난화의 첫 희생자들 마우이의 산불화재

2023. 8. 13. 12:21ISSUE KEYWORD

반응형

하와이 섬 구성 : 왼쪽부터 카우아이, 오하우,몰로카이,마우이,하와이 섬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 8개의 섬이 메인입니다.

 

지구 온난화를 직격으로 받은 하와이 원주민들

 

하와이 섬 8개중 원주민 거주지가 많은 마우이 섬이 대형 산불로 인해 재난 지역으로 선포가 된 상태입니다. 화재의 원인인 지구 온난화로 인해 습도가 높은 삼림지대가 습도가 낮아지면서 몇 달간 계속된 가뭄으로 인해 마치 장작처럼 불이 나기 쉬운 상태가 되어 더 빨리 퍼진데 원인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숲 속의 주거지역은 산불과 함께 3천여 가구를 삼켜버렸으며 재산 피애액만도 7조가 넘고 현재까지 사망한 사망자가 80여명에 이르는 등 미국 본토를 합쳐도 최고 규모의 사상자가 발생한 산불이 되었습니다. 

 

한편 화재의 원인이 된 것은 당국이 주민들에게 휘말류와 경유를 배급하던 곳에서 발생하여 인재로 추측되기도 합니다. 

 

화와이 섬 8개중 세번째로 큰 마우이섬 서쪽에서 발생한 산불은 현재 3개로 나누어져 번진 상태이며 서쪽 지역을 초토화한 뒤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미국 당국은 80명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였을 거라 추측하며 구조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현재 1000여명 정도가 연락이 두절된 상태이며 땅속까지 열기가 퍼져있어 구조 활동 자제가 어렵고 이미 산불이 내륙으로 향하고 있는 중이라 불길을 따라잡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마우이 섬은 하와이에서도 원주민 비율이 가장 높으며 이번에 가장 큰 피해가 난 리하이나 주택들은 수백년동안 보존된 하와이 전통 가옥들이 많은 목재주택들이었습니다. 4500명의 원주민 마을은 산불로 인해 남김없이 전소하였으며 미국 본토를 포함한 전국을 통틀어서도 최악의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번 산불에서 전기를 차단하지 않거나 경보음이 울리지 않는 등 그동안 안전에 소홀해왔던 대처가 문제가 되고 있으며 화재가 난 이후에도 신속한 출동이 어려웠던 점이 피해를 더 크게 키웠다고 합니다. 

 

화와이의 마우이는 최근까지도 많은 강수량을 자랑하던 곳이였는데 지구 온난화 이후 가뭄이 생기고 화재에 취약한 지역으로 바뀌어 올해 슈퍼엘니뇨와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인류의 첫 희생자들이 생겨난 곳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화와이와 같은 좌표들의 섬들이 강수량 감소로 인해 많은 숲들이 사라질 거라 예상한다고 하는데 지구 온난화의 피해가 어디까지 미칠지 걱정이 생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