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까다로운 조건 채워야 6.5% 그래도 좋음

2023. 6. 9. 19:20Newest News in Economy & IT

반응형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만 19세 ~ 34세의 미성년자 또는 사회초년생이 가입할 수 있으며, 월 5만원 ~ 5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에 납입한 금액은 매월 100%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만기 시에는 납입금액의 최대 520만원까지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만기 3년이 되면 만기 시점에 정부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 시점에 정부지원금을 받지 않으면, 만기 후에도 계좌를 계속 유지할 수 있으며, 계속 유지할 경우 연 2.0%의 저리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으로,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하여 자산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총급여 7500만원 이하, 중위소득 180% 이하의 만 19~34세 청년이 가입할 수 있는 5년 만기 적금 계좌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3년 동안 매월 5만원 이상 납입하면, 연 1.5%의 기본금리와 최대 4.5%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는 총급여, 가입기간, 납입액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총급여 2400만원 이하 청년은 최대 6.5%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월 5만원씩 3년 동안 납입하면, 총 180만원을 납입하고, 이자수익은 108만원입니다. 5년 만기 시에는 정부지원금 520만원을 받을 수 있어, 총 808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하여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여, 목돈을 마련하고 자산을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위원회 소비자포탈을 활용하시면 더 좋은 금리비교가 가능합니다.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보이스피싱정보

portal.kfb.or.kr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된 상품으로, 은행별 기본금리는 3.5~4.5%, 소득 조건에 따른 우대금리는 0.5%, 은행별 우대금리는 1.5~2.0%입니다. 따라서 월급이 200만원 수준인 청년이 청년도약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최대 금리는 5.50~6.5%로 집계됩니다.

 

그러나 이는 은행별 우대금리를 모두 최대로 적용받았을 때를 가정한 것으로, 실제 금리는 이보다 더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대금리의 경우 각 은행마다 ▷급여통장 ▷카드실적 ▷신규고객 등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두가 최대 2%를 적용받는 건 사실상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좋은 상품이지만, 은행별 우대금리 조건을 꼼꼼히 확인한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청년도약계좌는 5년 만기가 길고, 매월 70만원을 납입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청년희망적금과 유사한 상품이어서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지 여부는 자신의 경제 상황과 목표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