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8. 19:40ㆍNewest News in Economy & IT
정부는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책적 뒷받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 수요 창출: 수소버스에 대한 정부 보조금 신설 등 제도적ㆍ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통근버스와 셔틀버스, 경찰버스를 단계적으로 수소버스로 전환합니다. 특히 450여대의 공항버스를 액화수소 버스로 대체하여 서울 시내 환경오염 방지에 총력을 다한다고 합니다.
- 기반 조성: 수소 수요 증가에 부응해 액화충전소를 확대 보급하고 규제 개선을 통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애소하는 등 제반 여건을 마련합니다. 현재 액화수소 충전소는 0입니다. 올해 17곳으호 확대하고 미국이나 일본처럼 액화수소 충전소 보급에 애쓸 예정입니다.
- 기술 개발: 액화기술 내실화를 위해 기술개발을 단계적으로 강화하고 액화에 필요한 부품의 검사ㆍ인증 기반 구축으로 기업을 적극 지원합니다.
정부의 이러한 정책적 뒷받침을 통해 액화수소 생태계가 조성되면,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액화수소는 수소를 액체로 압축하여 저장하는 방식의 수소입니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저장과 운송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액화수소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그러나 액화수소는 생산 비용이 높고, 저장과 운송 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보다 온도가 낮아서 사용 시 보온 장치가 필요합니다.
전반적으로 액화수소는 장단점이 있는 에너지원이지만,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향후 액화수소의 생산 비용이 저렴해지고, 안전 기술이 발전한다면, 액화수소는 미래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액화수소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 적은 부피에 많은 양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체수소보다 저장과 운송이 용이합니다.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입니다.
액화석유가스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 비용이 높습니다.
저장과 운송 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기체수소보다 온도가 낮아서 사용 시 보온 장치가 필요합니다.
액화수소를 연료화 과정
1. 수소를 생산합니다. 수소는 천연가스, 물, 폐기물 등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2. 수소를 액체로 압축합니다. 수소를 액체로 압축하려면 -253°C의 온도와 70~80기압의 압력이 필요합니다.
3. 액화수소를 운송합니다. 액화수소는 기차, 트럭, 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송할 수 있습니다.
4. 액화수소를 연료로 사용합니다. 액화수소는 연료전지, 내연기관, 가스터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액화 수소를 만들 수 있는 업체중 가장 앞선 업체는 두산에너빌리티와 SK E&S입니다. 또한 서울시와 SK E&S는 수소버스용 액화수소를 생산 및 공급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하였습니다. 기체수소 대비 운송용량이 12배나 많고 충전시간은 절반 수준이라 버스나 트럭 등 수소 상용차에 적합합니다. 현대차는 2026년부터 현대차 수소버스 1300대를 제작할 얘정이며 저상 및 고상 수소버스를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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