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개미는 사실 바퀴벌레에 가까운 곤충

2023. 6. 10. 17:47Data Planet (Earth) Story

반응형

 

흰개미는 바퀴목에 속하는 진사회성 곤충입니다. 흰개미는 지구상에서 가장 성공적인 곤충 집단 중 하나이며, 남극을 제외한 대부분의 토지를 점령했습니다. 흰개미는 주로 목재, 잎더미, 토양, 동물의 똥의 형태로 존재하는 죽은 식물의 셀룰로오스를 섭취합니다. 이러한 목재, 식물성 물질의 재활용은 특히 아열대, 열대지방에서 생물학적으로 중요합니다.


흰개미는 군체를 이루며 생활합니다. 군체는 수십 마리 규모로 작은 구멍에 사는 흰개미 군체가 있는가 하면 넓은 지역에 수백만 개체를 보유한 거대 군체도 있습니다. 흰개미의 여왕은 어떤 곤충보다도 오래 살아가며, 30에서 50년을 살아가는 경우가 보고되었습니다. 흰개미는 완전변태를 하는 개미와 다르게 불완전변태를 거쳐 알에서 유충, 약충, 성충으로 변태합니다. 흰개미의 군체는 초개체로 분류되는데, 흰개미 하나하나가 스스로를 조절하는 하나의 존재-군체 자체의 일부를 이루기 때문이다.

흰개미는 어떤 문화권에서는 진미로 여겨지며, 다양한 민간의학요법에 사용됩니다. 몇백 종의 흰개미가 위험한 해충으로 분류되며 건물, 농작물, 조림 삼림에 심각한 피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Cryptotermes brevis와 같은 어떤 종들은 침입종으로 여겨집니다.

 

 

흰개미는 개미와 비슷한 생김새와 온몸의 하얀색 때문에 "하얀 개미"라고 불리지만, 개미는 아닙니다.
흰개미의 학명은 "Isoptera"로, 그리스어의 "iso"(같은)와 "ptera"(날개 달린)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흰개미의 앞날개와 뒷날개가 거의 같은 크기라는 것을 의미합니다.흰개미의 영문 명칭은 "Termite"로, 라틴어의 "termes"(나무좀, 흰개미)에서 유래했습니다.흰개미의 둥지는 "terminarium" 또는 "termitaria"로 불립니다.흰개미는 이전에는 흰개미목에 배치되었지만, 2008년에 DNA 분석 결과 바퀴목에 배치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흰개미는 갑옷바퀴속의 후손으로 여겨집니다.흰개미는 바퀴, 사마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들은 망시류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흰개미의 가장 오래된 화석은 백악기 초기에 발견되었습니다.
흰개미는 쥐라기나 트라이아스기에 등장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최초의 흰개미는 석탄기에 나타났을 수 있습니다.
흰개미는 바퀴벌레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흰개미는 개미와 유사한 사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흰개미는 1억년 이상 전에 계급체계를 발달시킨 최초의 사회성 곤충입니다.
흰개미의 유전체는 대개 다른 곤충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큽니다.

 

최근 논란이 되었던 마른나무흰개미의 피해사항이 아직은 나오지 않은채 지나가고 있는데요 긴급방재를 실시했으며 역학조사도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외래종 흰개미는 국내에서 오랫동안 살고있던 전통 흰개미와 다른 생태를 보여주는데 호주등에서 살고 있는 흰개미등은 목조건물을 붕괴시킬 정도로 나무에 피해를 주며 습한 곳을 좋아하는 한국산에 비해 마른 지역과 함게 건조한 환경에서도 오랜동안 지낼 수 있어 일반 주택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흰개미 뉴스들은 다행히 추가로 발견되지 않아서 주택피해없이 지나갈 것 같습니다. 

 

 

반응형